-
데빌메이크라이 캔들 궁금해요? [주식공부]주식공부/보조지표 캔들 기술적분석 2020. 6. 21. 13:16반응형
데빌메이크라이 캔들
보조지표 설명하다가 뜬금없이 웬 캔들 설명이냐? 내 블로그에 들어오는 키워드 중에 계속해서 데빌메이크라이 캔들 뜻 이 있는게 아닌가? 며칠이 아니라 매일 상위권에 있어서 찾아보니 해외선물 유튜버가 자주 쓰는 유행어 중에 그 단어가 있어서 궁금했나 보다. 글 쓰다가 데빌메이크라이 캔들이라는 단어가 들어간 모양인데 찾아와서 목적도 못 이루고 가시는 분들을 위해 아는 만큼 간략하게 설명해 보려고 한다.
데빌메이크라이 캔들은 우리한테 좀 더 친숙한 말로 십자가봉, 도지봉, 적십자캔들 등으로 불린다. 일반적으로는 추세 전환 캔들이다. 상승추세의 고점에서 이 캔들이 나온다면 앞으로 하락 반전할 가능성이 높고 반대로 하락 추세에서 이 캔들이 나오고 나면 상승 반전할 가능성이 높다는 말이다. 그럼 왜 그런지 전에 봉차트 [주식공부]에 이어서 설명을 해보자. 십자가 캔들은 위아래 꼬리를 길게 단 도지형의 캔들인데 이 캔들을 설명해보자면 매도세력과 매수세력의 하루 동안의 긴 힘겨루기 끝에 보합으로 끝났다는 말이다. 그래서 음봉이 계속 나오는 하락 추세였으면 하락의 매도세가 잦아졌구나?라는 판단에서 확률을 높게 보고 매수 신호로 보는 것이다.
그러나 항상 어디까지나 확률인것을 잊지 말아야 한다. 이 캔들의 해석에는 거래량 해석도 같이 동반되어야 하며 그전봉 그전전봉, 주봉등등 여러 가지 요소들이 함께 체크되었을 때 신뢰도가 쌓이는 것이기 때문이다. 오늘 키워드 덕분에 재미있는 유튜버 분도 알게 되었고('아~ 이 걸 이제 봤네~ 왜 아무도 말을 안 해줘') 추세전환 캔들에 대해서 나도 다시 한번 공부하는 기회가 되었다. 앞으로 키워드에 자주 등장하는 단어가 있다면 이렇게 간단히라도 아는 내에서 기록할 생각이다. 그리고 노파심에 하는 말인데 해외선물은 고위험 중에서도 초고도위험 투자임을 꼭 잊지 말고 많은 공부를 한 뒤 모의투자부터 하는 것을 추천한다.
반응형'주식공부 > 보조지표 캔들 기술적분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EPS와 PER를 알아보자 [주식공부] (6) 2020.08.02 RSI로 알아보는 매수매도 구간 [주식공부] (0) 2020.06.28 일목균형표로 추세 판단하기 [주식공부] (0) 2020.06.21 볼린저밴드는 어떻게 사용하나 [주식공부] (0) 2020.06.14 OBV(On Balance Volume) [주식공부] (4) 2020.06.13